본문 바로가기

귀농귀촌 절차

귀농·귀촌 단계별로 이렇게 준비하세요!

1
귀농탐색
귀농귀촌종합센터, 귀농귀촌창업박람회, 시군귀농귀촌지원센터, 시군귀농협의회 등을 방문하여 필요한 정보수집 및 상담을 받는다.
2
귀농결심
농촌생활과 환경이 정신적·육체적으로 적응 가능한지 영농체험을 해 보고 가족과의 충분한 논의를 통해 방향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.
3
품목선택
투자 가능금액과 적성, 기술수준 등 자신의 능력과 여건에 적합한 생산할 품목(축산, 채소, 과수, 약용 등)을 신중하게 선택한다.
4
영농기술습득
기술센터, 귀농교육기관 등에서 실시하는 영농기술교육과 우수 농가견학, 현장실습 등을 통해 충분히 배우고 익힌다.
5
정착지결정
선택한 품목에 적합한 입지여건이나 연고, 교육 및 의료시설, 지원정책 등 생활환경을 고려하여 정착지를 결정한다.
6
주택농지확보
주택의 규모와 형태, 농지의 매입 또는 임차 여부를 결정한 뒤 여러 곳을 골라 비교해 보고 주민등록을 농촌지역으로 옮긴 후 주택과 농지를 확보한다. (초기 투자는 가진 돈의 20~30%가 적절)
7
영농계획수립
가격변동이 적고 판로가 확보되고 영농기술과 최소 자본이 투입되는 품목중심으로 재배에서부터 판매에 이르기까지 합리적이고 세밀하게 영농계획을 수립한다.
8
농지대장 및 농업경영체 등록
농지대장 및 농업경영체를 등록하고 지역의 풍토와 문화를 이해하며 군민의 일원으로서 주민들과 화합하며 농촌생활에 안정적으로 정착해 나간다.

4유형 : 출처표시 + 상업적 이용금지 + 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: 출처표시 + 상업적 이용금지 +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.

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?
페이지 만족도 조사
관리부서
기획예산실
최종수정일
2025-01-03 09:27
오류신고

관련사이트